로그인회원가입

자유게시판

원신흥동 성당 생태시노드 보고서

본당의 생태적 삶에 대한 생태시노드 보고서
2022. 12. 24 작성: 시노드 준비위원회

본당의 생태시노드 진행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합니다

생태시노드 진행 목적: 2021년부터 본당에서는 생태적 삶에 대한 교육과 이해 그리고 다 양한 활동들이 꾸준히 이어져오고 있었다. 2022년에는 본당 사목지침에 따라 에너지전환을 위 한 햇빛발전소 설치를 위해, TFT를 통해 사전 준비하고 6월에 사목회와 사목총회에서 보고하고 식별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하지만 성당경관 훼손, 태양광 발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 일방적 인 추진이라는 오해 등이 강하게 대두되고, 햇빛발전소 설치에 반대하는 신자들이 많았으며, 공동식별을 위한 사목총회의 모습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본당공동체가 보다 더 애써야 할 것들 이 많이 드러났습니다. 조금 더 많은 내용을 함께 공유하고 이해를 하면서 공동체의 마음을 모아가지 못한 것과 태양광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공동식별을 위한 준비와 태도도 부족한 모 습으로 드러났습니다. 9월26에 대전교구가 선언한 ‘탄소중립 2040’ 맞춰 교구 공동체가 함께 애써가는 여정에 우리 본당공동체는 어떻게 탄소중립을 함께 할 것인가를 신자들 모두가 기도 안에서 솔직하게 나누고 경청하며, 그 나눔의 여정안에서 주님의 뜻을 식별하는 시간을 가지 는 것이 필요하여 본당 시노드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준비 기간: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8/11부터 4차례의 회의를 통해 진행안을 도출 준비 위원회: 손정환, 정혜원, 이수옥, 이진환 (가나다순)

사전교육 진행
➢ 대상: 구역장, 반장, 단체장, 희망자 ➢ 교육내용
✓ 시노드를 위한 소공동체 모임 방법 (손정환)
✓ 교구의 2040탄소중립 선언 의미 (이진욱 신부님)
➢ 교육 시기: 1차 (10/6(목) 오전미사후) *여성구역장 모임 시간에 진행
    2차 (10/9(일) 교중미사후) * 남성구역장 모임 시간에 진행

사전자료 제공: 구역장을 통해 전달 (본당 홈페이지에도 게재)
➢ 동영상 3종류
✓ 찬미받으소서(동영상 2개): 서울교구 구역반장 월례연수 자료) ✓ 시노달리타스(동영상 1개): 최현순 박사 강의
✓ 원신흥동 본당 생태활동 발자취 (동영상 1개)
➢ 인쇄 자료 2종류
✓ 대전교구 2040 탄소중립 선언문 ✓ 2022년 본당 사목지침
소공동체 모임 진행
➢ 전신자 대상으로 나눔을 위한 사전자료와 성찰질문 제공 ➢ 성찰질문 (1차는 인식, 2차는 실천으로 주제로 제안)

<1차 모임 질문>
✓ 기후위기, 생태위기가 일어난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이라고 고백하십니까?
✓ 탄소를 배출하는 나의, 우리의 삶의 방식이 누군가의 생존을 위협한다는 것을 느끼십니까?
✓ 기후위기, 생태위기 극복을 위해 본당공동체가 그동안 애써온 것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느끼십니까?

<2차 모임 질문>
✓ 하느님은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공동체에게 무엇을 바라신다고 느끼십 니까? (본당공동체가 함께 실천하기를 바라시는 것은 무엇이라고 느끼시나요?)
✓ 사전자료를 읽고 성찰질문들에 대해 기도하시고, 나눔을 준비, 진행하시면서 감 사하고 기쁜 것은 무엇인가요?
➢ 2회의 나눔 진행 (구역상황에 따라 1회 모임으로 진행 가능)
✓ 나눔은 구역, 반별로 일시를 정해서 진행하되, 성당의 회합실 사용을 적극 권장 ✓ 성찰질문에 대한 기도, 생각을 미리 정리해서 참여하고, 모임 후에 정리한 내용
  
취합하여 제출
✓구역/반장은 나눔 중에 모임의 흐름을 잘 느끼면서 간략하게 그 느낌을 기록
✓ 미리 교육하고 매뉴얼에 있듯이, 전체 참가자가 한 사람도 빠짐없이 나눔을 하 고, 경청을 하며 감사기도로 마칠 수 있도록 구역/반장의 역할이 중요
소공동체 나눔 진행 방법 (참고)
1단계 – 모든 이가 전달받은 성찰 질문과 관련한 자신의 기도의 열매를 공평하게 차례대 로 나눈다. 이때에는 토론 없이, 모든 이가 서로를 주의 깊게 경청하고, 자기 자신 안에서, 발언하고 있는 사람 안에서, 그룹 전체 안에서 성령께서 어떻게 활동하고 계시는지 집중 한다. 그러고 나서 자기 내면의 움직임에 주목하는 침묵의 시간을 갖는다.
2단계 - 첫 번째 단계에서 가장 깊이 감동받은 것과 침묵의 시간에 그들 마음을 울린 것 에 대해 나눈다. 약간의 대화를 나눌 수 있지만, 영적 집중력은 흔들리지 않고 유지한다. 그러고 나서 다시 한번 침묵의 시간을 갖는다.
3단계 – 참가자들은 대화 안에서 계속 울려 퍼졌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가 장 깊은 감동을 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성찰한다. 새로운 통찰 과 심지어 해결되지 않 은 질문들도 기록한다.
<마침기도>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감사의 기도로 마친다.
구역장 나눔 요약: 여성(12/1), 남성(12/4)
➢ 전반적으로 기후위기, 생태위기에 대한 인식은 매우 높으며, 생태적 삶으로의 실천에 적 극적 참여와 공감이 큼.
➢ 기후위기에 취약한 사람, 생물 등이 먼저 위기를 겪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대체적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이 부분에 대한 내용은 조금 더 많은 이해가 필요해 보임.
➢ 본당에서 진행한 생태활동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계속 이어지기를 바라는 것 이 큼 (일부는 본당공동체 전체가 인식하고 참여하는 부분에 있어서 미흡한 것이 있었 다고 느낌)
➢ 본당공동체가 함께 실천해 가야 할 것에 대해서는 생태적회심에 대해서 강조한 일부 사 람들외에는 대부분 기존에 지속적으로 해 오던 다양한 개인실천활동들을 함께 해 나가 기를 원함.
➢이번 시노드를 통해 감사한 것들은 아래와 같이 나눔.
  
✓ 시노드 진행에 감사하고 공감
✓ 주님이 함께하심 느낌
✓ 기도하고 공유하고 나눔에 감사
✓ 생태에 대한 공부가 필요함을 느끼고 공부하게 됨 ✓ 의식전환의 필요성 느낌
✓ 공동의 주제로 경청하며 나누는 과정이 좋았음 ✓ 나의 애씀으로 가족이 변화하는 경험을 공유 ✓ 교회의 생태에 대한 움직임에 감사
➢시노드 진행과 나눔을 통해 드러난 아쉬운 점
✓시노드 진행에 필요한 사전자료 및 진행내용 인지 부족
✓ 모임에서의 흐름과 이끄심에 대한 느낌 나눔이 약함
✓ 시노드가 어렵게 다가온 것
✓ 사전 기도와 모임 시간을 충분히 가지지 못한 것
✓ 사전자료를 구역장이 구역원에게 전달하지 않고 모임 진행
✓ 모임에 참여자 수의 많고 적음에 많이 아쉬워함
✓ 성찰질문지 작성보다는 나눔이 중요한데 그것에 대한 이해 부죽
✓ 본당공동체의 갈 길에 대해서 일상의 개인적인 실천(소비 절약)에 제한된 나눔 (교구 의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이해 부족)
결론: 이번 본당 시노드 의미
➢생태적 삶에 대한 주제로 소공동체를 통한 전신자 의견 개시, 나눔을 진행 ➢ 사전자료와 기도, 나눔을 통한 공동식별과정 경험
➢ 함께 하는 과정의 이끄심과 감사함 고백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정혜원

등록일2022-12-28

조회수1,77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